Pages

Monday, October 26, 2020

유네스코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대표회의' 개막...한국 첫 개최 - KBS WORLD Radio News

bintangsef.blogspot.com
유네스코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대표회의’ 개막...한국 첫 개최

Photo : YONHAP News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유네스코 주관 '글로벌 미디어‧정보 리터러시(Global Media & Information Literacy) 주간 대표회의'가 공식 개막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맞아 한국이 주최하는 이번 ‘2020 GMIL 대표회의’는 ‘디스인포데믹(허위정보 확산)에 저항하다: 모두를 위한, 모두에 의한 MIL’이란 주제로 우리 시간 26일 개막돼 오는 30일까지 닷새 간 진행됩니다.

특히 이번 한국 개최 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처음으로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됩니다.

오드레 아줄레 (Audrey Azoulay)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코로나19에 관한 유튜브 비디오의 4개 중 1개가 잘못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을 정도로, 코로나19의 확산 속도만큼이나 허위가짜정보도 전 세계로 빠르게 퍼져나갔다며,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허위정보에 대항할 수 있는 저항력을 키우는데 국제사회가 동참하자”고 강조했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도 개최국 대표 환영사에서, “미디어와 정보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능력은 이제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니라 모두의 기본 역량이 되었다”고 말하고, 한국은 유네스코와 함께한 지난 70년 동안의 동반관계를 바탕으로 세계 곳곳에서 미이어‧정보 리터러시를 증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에서 개최된 이번 ‘글로벌 MIL 회의’에서는 특히 디스인포데믹(허위정보 확산)에 저항하기 위한 국제사회와 각국 정부, 미디어 산업체, 시민사회와 청년 등 다양한 주체의 적극적이고 수평적인 협업을 장려하는 ‘서울 선언문’이 채택될 예정입니다.

한편 28일 서울 코엑스에서는 한국문제를 국제사회에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한국세션’이 온라인 개최 중 유일하게 소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열립니다.

이번 한국세션은 코로나19에 따른 디스인포데믹 속에서 한국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조망하고, 한국의 경험과 교훈을 공유하며, 글로벌 미디어·정보 리터러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엔 산하 유네스코는 지난 2012년부터 매년 10월 마지막 주를 미디어·정보 리터러시(MIL) 주간으로 지정해 회원국별로 돌아가며 대표회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Let's block ads! (Why?)




October 27, 2020 at 08:29AM
https://ift.tt/3juMFg0

유네스코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대표회의' 개막...한국 첫 개최 - KBS WORLD Radio News

https://ift.tt/2XSRXKD

No comments:

Post a Comment